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LH 행복주택 청년 대출 상담 후기 및 2가지 방법

by 서내씨 2020. 7. 20.

제가 LH 행복주택 당첨이 되어 곧 계약금을 냅니다. 계약금의 경우는 대출은 어려운 것 같더라고요. 기한이 워낙 짧기도 하고요. 얼마 되지 않아서 대출받기도 애매해서 계약금은 부모님의 힘을 조금 빌렸습니다.

 

 

행복주택 당첨에 관한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보시면 됩니다.

2020/07/08 - [부동산] - LH행복주택 당첨 후기 및 일정 진행 과정

 

이제 남은건 보증금입니다.

 

제 상황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1) 백수, 무직입니다.

1-1) 아르바이트로 100만원 이상 벌지만 세금을 떼지 않기 때문에 무직입니다.

2) LH 행복주택 신청 당시 직장인으로 올해 3월에 퇴사했습니다.

3) 아버지 세대주 자가이며, 저는 세대원입니다.

4) 가족은 총 4명이나 현재 수입은 아버지만 있습니다.


이런 상황입니다.

 

여기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1번입니다. 수입이 없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어서 은행에 찾아갔습니다.

 

제가 찾아간 은행은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입니다.

 

제 이야기에 빗대어서 설명을 드릴건데 끝까지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사실 저는 대출 알아볼 때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만 알아보고 갔었는데, 돌아와서 더 알아보니 버팀목 외에도 있더라고요. 근데 상담했던 은행원은 저에게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대기 시간만 1시간씩 2시간이나 기다렸는데... 아무튼 제 얘기를 먼저 들려드릴게요.

 


LH 행복주택 청년 대출 상담 후기 및 2가지 방법

 

신한은행

제 주거래 은행은 신한은행이었습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국민은행을 많이 써서 신한은행은 점점 잘 안 쓰더라고요. 그래도 꾸준히 써왔습니다. 핸드폰 요금, 교통비, 보험비 등등 다 이곳에서 빠져나가게 했었어요. 익숙한 은행이라 가장 먼저 찾아갔습니다.

 

1시 45분쯤 갔었어요. 대출 상담 받으시는 분이 많으신지 대기가 10명이 넘었습니다. 1시간 기다려서 상담을 받았어요.

 

상담 내용은 "행복주택 전세 대출 버팀목 받고 싶은데 현재 아르바이트는 하지만 세금을 떼지 않는다."라는 말을 했었습니다. 상담자분께서 난감해하시더라고요. 수입이 없으면 받기 힘들다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인가? 그걸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고 전화로 팩스를 보내달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전화해서 팩스로 받았습니다. 확인하시더니 어려울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제가 다른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냐고 물어봤더니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좌절하는 마음으로 나왔어요 ㅠㅠ 그리고 그냥 가려다가 앞에 국민은행이 있길래 국민은행으로 들어갔습니다.

 


국민은행

대기자는 없었으나 앞에 분이 대출은 3가지인가 받으신다고 하셔서 1시간을 또 기다렸어요. 오랫동안 앉아 있으니 지쳤습니다. 그리고 신한은행에서 거절당했기 때문에 더 마음이 안좋기도 했고요.

 

상담원 만나고 위에랑 똑같이 얘기했습니다. 그랬더니 상담원분께서 "수입이 없는 것이 걸리긴 하지만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관련 자료를 인쇄하셔서 주셨어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제한적인 상품이라고 하셨습니다.

만 19~34세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
임차보증금 5%이상 납입
임차 전용면적 85m2이하 주택
임차보증금 7천만원 이하

제 행복주택 계약금은 약 400만원이고, 보증금은 기본 2640만원, 최대 3740만원입니다.

 

보증금이 80%까지 나오며, 보증금에서 계약금을 빼면 된다고 계산하는 것도 알려주셨습니다.

 

최대 3740만원의 보증금을 낸다면 80%인 2990만원이 나옵니다. 여기서 계약금 400만원을 내니까 3700-2990-400=310, 310만원을 제가 내야 하는 것입니다.

 

기본으로 할 경우에는 2640-2110-400=130, 130만원을 내야 하는 것이지요.

 

제가 아직 계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약하고 대출받으러 올 때 제 상황에 맞는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도 알려주셨어요. 신한은행에서 절망했었는데 여기선 조금의 희망을 얻었습니다.

 


 

 

아직 상담을 받진 않았지만 카카오 전세 대출까지 알아보려고 해요. 최대 90%인데, 80%보다는 90%를 바라고 있거든요. 그리고 후기를 살펴보니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알아보고 가능하면 진행하려고 합니다.

 

우선 여기까지 행복주택 청년 대출 상담 후기입니다. 

 

 


LH 행복주택 청년 대출 상담 2가지 방법

 

1. 주택도시기금 [버팀목 전세자금]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도 종류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과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이 있습니다.

 

맨 처음 갔던 신한은행에서는 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만 알려주신 것 같아요. 국민은행에서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을 알려주셨으니까요.

 

*신혼부부 버팀목 대출도 있음*

 

 

이전 글 보기

2020/06/29 - [부동산] -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쉽게 알아보기

 

 

 


 

 

2. 한국주택금융공사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

이게 제가 은행에서 상담받고 와서 알게 된 대출입니다. 무직자나 학생, 프리랜서 분들이 이 대출을 많이 받으셨다고 하더라고요. 오늘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는 것이니 다음번에 자세한 설명을 드릴게요.

 

청년맞춤형 전월세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전세자금보증 특례로 청년전용입니다. 이게 나온 지 오래되지 않아서 그런가 모르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은행이든, 부동산이든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어요. 심지어 버팀목으로 착각하시는 분이 많아요.

 

은행 다녀와서 찾아보니 은행원도 모른다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제가 갔던 신한은행도 이걸 몰랐던 것 같아요.

 

만 34세 이하
무주택 세대주 및 예비 세대주
임차보증금 5억원(지방 3억원) 및 임차보증금 5% 지급
신청인과 배우자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조건은 이러합니다. 더군다나 최대 90% 7천만원 이내입니다.

 

취급 은행은

농협,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보니 카카오뱅크에서 90% 대출이 되는 것이 바로 이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찾아보면 방법은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무사히 잔금까지 치르고 입주까지 완료하여 입주 완료 후기를 들고 오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