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코로나 2.5단계 기준 총정리(학원, 학교, 교회, 헬스장, 결혼식 등)

by 서내씨 2020. 12. 8.

매일 확진자가 5~600명이 나오는 가운데 수도권은 코로나 2.5단계로 격상되었습니다. 격상됨에 따라 각각 기준에 따라 달라질 텐데요. 코로나 2.5단계 기준은 어떤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2.5단계 기준 

 

이번 코로나 2.5단계는 12월 8일 화요일부터 12월 28일 월요일까지 3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만약 더 심해질경우 3단계로 격상될 거라는 말이 나오기는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2.5단계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거리두기 2.5단계는 전국적 유형 단계입니다. 현재는 수도권만 해당사항이기는 한데요. 주 평균 확진자 400~500명 이상이거나 2단계에서 더블링(확진자 2배) 등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날 때를 말합니다. 

 


코로나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른 방역 조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다중이용시설입니다.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 노래연습장(코인 노래방), 실내 스탠딩 공연장은 집합 금지

직접 만나거나 비말이 튀어나와 감염의 우려가 높은 곳은 집합 금지로 인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공립 체육시설, 경륜·경마, 카지노 등 운영 중단 이외 시설 30% 인원 제한

어린이집 포함한 사회복지 시설은 상황에 따라 일부 시설 휴관하고 긴급 돌봄 서비스 등 필수 서비스만 제공

아이 있는 집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죠 ㅜㅜ 이런 얘기 들을 때면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사실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가 시작될 시점부터 꾸준히 착용을 해야 합니다. 물론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제대로 안 쓴 사람이 굉장히 많아 마음을 불편하게 합니다. 저는 특히 흡연하는 사람들... 마스크 내리고 담배 피우면서 걷는 거 보는 게 제일 마음에 안 들기는 해요. 마스크 착용을 잘해야 한다고 몇 달째 말하고 있는데 왜 제대로 안 쓰고 다니는지... 제대로 썼으면 하는 바람이 매우 큽니다.

 

 

2.5단계에서는 대부분 밤 9시까지만 운영 가능하며(익일 오전 5시까지), 먹는 곳일 경우 대부분 밤 9시 이후에는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합니다.

 

결혼식, 장례식 같은 모임 및 행사는 50인 이상 금지

제일 타격이 큰 결혼식이죠 ㅠㅠ 50인 이상 모일 수 없습니다. 

 

야구 같은 실내외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 진행

KTX, 고속버스 등 50% 이내 예매 제한(항공기 제외)

 

학교 1/3 등교 및 원격수업 병행

 

교회 등 종교활동 비대면 전환 및 20명 이내 인원 제한. 모임 및 식사 금지

 

회사 및 직장 근무는 1/3 이상 재택근무 및 거리두기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 같은 경우는 21시까지 운영이 가능하며, 안에서 음식물 섭취 불가 및 좌석을 1칸씩 띄워 앉아야 합니다. 

 

학원 같은 경우는 대부분 문을 닫습니다. 예외가 있는 경우는 대학 입학을 위한 학원, 교육부 장관 위탁 계약 및 과정 인정을 받은 직업능력개발훈련 과정 일부만 열 수 있습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도 21시까지 운영 가능하며 음식물 섭취 불가능하고 좌석을 1칸씩 띄워 앉아야 합니다. 그런데 영화관 같은 경우는 꽤 오래전부터 좌석을 1칸씩 띄워 앉는 것을 진행해왔었더라고요. 거리두기 단계가 낮을 때는 음식물 섭취가 가능하긴 했었습니다. 

 

공연장의 경우 음식 섭취는 불가능하며 좌석 2칸 띄워야 합니다.

 

카페 같은 경우는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하고, 착석 금지입니다.

 

일반 음식점의 경우 식사 가능하지만 테이블 간격 띄워야 하고, 밤 9시 이후에는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합니다.

 

뷔페의 경우에는 공용 집게·접시·수저 등은 사용 전후 손소독제 및 비닐장갑을 사용해야 하며 음식을 담기 위해 대기를 할 때에는 이용자 간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PC방, 오락실, 멀티방도 밤 9시 이후 운영 중단됩니다. 오락실, 멀티방의 경우는 8제곱미터당 1명으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헬스장, 필라테스, 요가 등의 실내 체육시설은 운영 중단됩니다. 

 

대형 마트, 백화점 등은 모두 밤 9시까지 운영을 하기 때문에 그전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마트에서 시식할 수 있는 시식 코너 운영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목욕탕, 사우나의 경우에는 16제곱미터(4.84평) 당 1명의 인원 제한이 있습니다.

 

미용실, 이발소도 밤 9시까지 운영 가능하며 손님 간의 거리를 두 칸씩 띄워야 한다고 합니다.

 

놀이공원 및 워터파크 같은 시설들은 모두 21시까지 운영 가능하며, 입장 가능한 인원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유흥시설은 집합 금지로 운영 중단됩니다.

 

호텔, 게스트하우스, 파티룸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파티는 인원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 금지입니다.

 


 

코로나 2.5단계 격상에 따른 기준 및 방역 지침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생활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라요.

 

 

사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집을 안 나가도 마스크 잘 쓰면 될 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도 일 나갈 때는 마스크 열심히 끼고 퇴근하면 집에서 마트에 먹을거 사러 갈때 외에는 안 나갑니다. 주말에도 물론 집에 있고요. 답답하기는 하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열심히 지키고 있는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하루빨리 백신이 나와서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