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및 내용 안내

by 서내씨 2020. 7. 23.

무려 10여 년 전... 제가 학교 다닐 때만 해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같은 건 없었습니다. 교통비를 포함한 용돈을 받아 썼을 뿐이죠... 학교를 졸업하고 나니 청소년 교통비 할인이라는 것이 생기더니 이제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라 하여 환급해주는 것이 생겼습니다.

 

청소년 시절에 돈을 버는 것도 아니고, 매일 교통비가 들어가서 부담이 될 텐데 지원하는 것이 생겨서 참 좋네요. 반년에 6만원씩 연간 1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지금부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및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및 내용 안내

 

 

검색창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라고 검색을 하면 사이트가 바로 나옵니다. 바로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돼요.

 

 

교통비 지원금 신청 절차

1. 회원가입 및 교통카드 등록
2. 지역화폐 등록
3. 지원금 신청
4. 지원금 받기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원가입과 교통카드 등록을 먼저 한 후 지역화폐 등록하고 지원금 신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통카드와 지역화폐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지원 대상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23세 청소년입니다. 만 23세도 청소년이라니...!! 내가 20살때도 그런 건 없었는데 ㅜㅜ 대상이 꼭 중, 고등학생만 뜻하는 건 아니고 대학생까지도 해당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신청 자격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고, 교통카드로 경기도 버스(시내,마을)을 이용하는 청소년입니다. 경기도 버스 이용 전후로 서울·인천 버스 및 전철로 환승하는 것은 지원이 가능하지만, 경기도 버스를 제외한 단독 대중교통 사용으로 인한 것은 지원이 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교통카드 중에서 카카오뱅크 후불카드도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카뱅 후불카드 사용이라면 이걸로 신청하셔도 돼요!

 

지원 금액

반기별 최대 6만원으로 연간 12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비율이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 13세~18세 : 총 이용금액 x 30%

만 19세~23세 : 총 이용금액 x 15%

 

반기 최대 금액인 6만원을 받기 위해서는 각각 20만원, 40만원씩 써야 합니다. 생각보다 6만원 받기가 힘드네요. 한 달에 교통비 20, 40만원은 직장인도 나오기 힘든 금액인데 말이죠.

 

 

지원 방법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 만 13세의 경우는 부모님의 지역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제외 대상

제외가 되는 대상도 있습니다. 교통비 관련하여 다른 사업에서 지원을 받는 경우는 지원이 제외될 수 있으니 혹시나 다른 지원을 받는다면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봐주세요.

 

 

필요한 서류

청소년 또는 부모님 또는 세대주의 공인인증서,

지원금 신청하려는 교통카드 번호,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가 필요합니다.

 

 

김포, 시흥, 성남시 필독★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지역화폐로 되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참고해야 할 것이 있는데 김포시, 성남시, 시흥시는 다른 시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김포시는 '착한페이'라는 어플을 다운 및 가입해서 지역화폐를 발급해야 하고, 성남시, 시흥시는 '지역상품권check'라는 어플을 통해 지역화폐를 가입 및 발급해야 합니다.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신청 및 지급 날짜

현재 7월 31일까지 신청을 할 수 있고, 지급은 8월달에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그전까지는 검증하는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아요.

 

 

하반기 신청 날짜 및 지급 날짜

2021년 하반기에도 신청 및 지급이 되는데 1월 1일 ~ 31일 사이에 신청을 하면 2월달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을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세요!!

 

 

지금까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및 내용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지원금이 엄청 많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런 혜택이 없는 것 보다는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재난지원금 나오기 전부터 지역화폐를 썼었는데 꽤 괜찮았습니다. 자체적으로 할인도 되고, 은근 쓰이는 곳도 많았어요.

 

청소년 때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 쓰는데 교통비까지 내려면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이렇게라도 지원 받아서 청소년이 맛있는 거라도 많이 먹고, 사고 싶은 거 하나라도 사고 그랬으면 좋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