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뜻과 해석

by 서내씨 2020. 9. 3.

코로나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팬데믹 시대가 열렸고, 몇 달이 지나도 잠잠해지지 않는 상황 가운데 새로운 단어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단어가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입니다.

 

단어를 봐서는 어떤 뜻인지 대충 예상은 가지만 자세한 뜻과 해석을 통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뜻과 해석

 

포스트 코로나(Post-COVID)
*참고사항*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라고 말을 하지만 세계에서는 코비드(COVID)라는 말을 씁니다. 세계에서 포스트 코비드라고 할 때 우리는 포스트 코로나라고 말을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영어 Post에는 '~후'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뜻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생소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사전에도 나오고 있는 뜻입니다.

 

포스트 코로나의 뜻은 결국 '코로나 이후'라는 뜻입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네이버 영어사전에 나와있는 해석입니다. '코로나19가 지나간 이후의 새로운 일상 및 경제적 · 사회적 변화 등을 말한다.'는 해석을 했네요. 

 

그동안 수많은 질병들이 들이닥쳤지만 코로나와 같은 상황은 처음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생활은 코로나 이전과 다르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아직도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쓰일 단어일지도 모릅니다.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고 있고, 마스크는 일상화되었으며,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 또한 이전과는 매우 다릅니다. 위기의 시대라고 하지만 위기가 계속 지속되다 보니 이젠 이 위기도 일상 같은 느낌이 듭니다.

 

코로나 이후,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는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 다른 상황들이 펼쳐질 것이라고 예측하여 쓰이고 있습니다.

 


 

뉴노멀 뜻과 해석

 

뉴노멀(New Normal)

포스트 코로나 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가 바로 뉴노멀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

 

국어사전에도 실린 단어입니다.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 표준을 뜻하는 신조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뉴노멀이라는 뜻은 포스트 코로나와 연관이 매우 깊습니다.

 

코로나 이전과는 다르게 코로나 이후에는 새로운 표준(뉴노멀)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표준이 왜 필요할까요?

 

코로나가 전 세계를 덮친 지 반년이 지났습니다. 상황이 좋아지기는 커녕 매우 달라졌고 우리들의 삶의 모습도 변하였습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매우 안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갑자기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고 잠식이 된다면 우리는 과연 코로나 이전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을까요?

 

또한 앞으로 코로나 같은 상황이 안 생길 것이라는 보장이 있을까요?

 

 

당장 코로나가 잠식되고 예전과 같은 삶은 산다면 코로나와 같은 상황이 다시 생길 경우 우리는 똑같은 행동을 하고 말 것입니다. 마스크를 쓰고, 손 소독을 열심히 하고, 재택근무하고, 경기가 안 좋아지는 삶을 다시 한번 겪게 되겠지요.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한 새로운 표준이 필요한 것이고 이를 뉴노멀이라 뜻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코로나로 인해 수입이 줄어들고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가 되면 돈을 벌지 못하고 당장 다음 달의 생활비가 막막한 현실을 살며 집에만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 걸 보면서 밖에 나가고 싶고, 놀러 가고 싶어도 다 참고 집에만 있습니다. 코로나 걸리는 것이 무섭기보다는 저의 현실이 더 무섭기 때문이죠. 돈을 벌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코로나에 걸린다면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놀러 다니는 사람들 보면서, 거리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들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합니다. 나도 놀러 가고 싶고, 마스크 쓰고 싶지 않은데 저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 부정적인 생각이 들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이라는 뜻이 저에게는 참 크게 와 닿습니다.

 

사실 계속 부정적인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가 부정적인 생각을 해서 뭐하나. 나만 손해인데. 아직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어떤 생각을 해야 할지 감을 잡지는 못했지만 부정적인 생각이 아닌 미래를 내다보며 제가 할 수 있을 일을 하며, 포스크 코로나를 생각하며 살아보려 합니다.

 

많이 우울하고 답이 없어 보이지만 존버는 성공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하는 말이기도 해요ㅎㅎ) 우리 모두 파이팅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