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코로나 3단계 격상 기준과 격상하지 않는 이유

by 서내씨 2020. 8. 27.

코로나가 한국에 처음 대폭적으로 늘어난 이후로 잠잠해지나 싶더니 다시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유행 이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가 어느 정도 잠잠해졌었죠. 그 이후로 지금은 3단계로 나뉜 거리두기가 있습니다. 현재는 매일 2~400명의 환자가 나오기 때문에 2단계로 격상한 지 조금 시간이 지났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환자는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코로나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말이 쉽지 현실에서는 코로나 3단계 격상이 결코 쉬운 말이 아닙니다.

 

 

실내 1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 금지, 스포츠 경기 중지, 다중시설 운영 중단, 학교/유치원/어린이집 원격수업 또는 휴업, 기관 및 기업은 필수 인원 외 재택근무... 이것이 코로나 3단계입니다. 이렇게 보면 어려우니 1~3단계로 나뉘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 3단계 격상 기준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일일 확진자 수 50명 미만 50 ~ 100명 100 ~ 200명 이상, 
1주 2회 더블링 발생
집합 / 모임 / 행사 허용 (방역수칙 준수 권고)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금지 10인 이상 금지
스포츠 행사 참석 관중 수 제한 무관중 경기 경기 중지
다중시설(공공) 운영 허용 (필요 시 일부 중단 및 제한) 운영 중단 운영 중단
다중시설(민간) 운영 허용 단, 고위험시설 운영 자제 명령 (방역수칙 준수) 고위험시설 운영 중단, 그 외 시설 방역수칙 준수 강제화 고 · 중위험시설 운영 중단, 그 외 시설 방역수칙 준수 강제화
학교 / 유치원 / 어린이집 등교 / 원격수업 등교 / 원격수업 (등교 인원 축소) 원격수업 또는 휴업
기관 / 기업(공공) 유연 / 재택근무 등을 통한 근무밀집도 최소화 유연 / 재택근무 등을 통해 근무인원 제한 필수 인원 외 재택근무
기관 / 기업(민간) 유연 / 재택근무 등 활성화 권장 유연 / 재택근무 등을 통해 근무 인원 제한 권고 필수 인원 외 전원 재택근무 권고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게 다른 것보다 결혼식, 장례식이 문제입니다.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은 결혼식이었죠.. 이미 상반기에 코로나로 인해 결혼식을 미루었고 점점 더 미루어져서 현재 결혼업계에서는 비수기, 성수기가 따로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꽉 차 있기 때문에 결혼식을 미루기도 힘들고, 취소할 경우 적지 않은 금액의 위약금을 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전시회, 집회, 축제, 워크샵, 채용시험, 자격증 시험, 스포츠 행사 모두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제한 및 중단이 됩니다.

 

 


 

코로나 3단계 격상 (고위험시설 / 중위험시설)

 

코로나 3단계로 격상하면 고위험시설과 중위험시설 모두 운영이 중단됩니다.

 

고위험시설 중위험시설
클럽, 룸살롱, 단란주점, 콜라텍 등 유흥주점 워터파크, 놀이공원
헌팅포차, 감성주점 공연장, 영화관, 멀티방 DVD방
노래연습장 카지노, 경륜, 경마, 경정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야구장, 축구장
실내집단운동(줌바, 스피닝 등 격한 gx류) 실내체육시설(헬스장)
뷔페전문점 청소년 수련시설
PC방 게임장, 오락실
방문반매 등 직접 판매 홍보관 견본주택
대형학원(300인 이상) 학원(300인 미만)
  종교시설
결혼식장
카페

 


 

코로나 3단계 격상하지 않는 이유

 

코로나 3단계 격상 시 위험한 시설이다 보니 운영을 중단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점이 있죠. 위 시설들로 먹고사는 사람들이 문제입니다.

 

안 그래도 코로나로 인해 사람이 없는데 그나마 오던 적은 수의 사람조차도 못 오게 한다는 것이죠. 그럼 매출이 줄어들고, 빚이 늘어나고, 대출은 어렵고.. 그런 상황이 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보다도 제게 참 많이 와 닿는 것이 바로 이 점이에요. 저는 운영하지는 않지만 일을 하고 있습니다. 3단계 격상이 위태롭기 때문에 저도 늘 관심을 갖고 보고 있어요. 만약 코로나 3단계가 된다면 저는 아마 당분간 일을 나가지 않을 것이고, 그럼 그에 따른 수입이 줄어듭니다.. 제 생활비가 사라지는 것이죠.. 월급쟁이가 아니기 때문에 더 힘들기도 해요. 내가 일을 해야 돈을 버는데 일을 할 수가 없으니 말이에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3단계 격상해야 한다, 왜 안 하냐, 왜 운영 중단 안하냐 이런 말 들을 때면 저는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확산되어 중단을 해야 하는 건 맞지만 그럼 저는 돈을 벌지 못하게 되니까요..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요. 저는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집, 회사, 집, 회사만 다닙니다. 마스크 잘 쓰고 다니고, 사람 많은 곳 아예 안 가요. 혼자 카페 가는 거 좋아하고, 사람들 만나고 싶지만 시기가 시기인 만큼 누굴 만나지도 어딜 가지도 않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제 주위에도 코로나 걸린 사람이 없어요. 다들 조심하고 있기 때문이죠.

 

나 하나쯤이야, 걸리면 어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지 않고 한 명, 한명 마스크 잘 끼고, 손 소독 열심히 한다면 코로나에 걸리지 않고 이렇게 퍼지지 않을 텐데 라는 생각을 합니다.

 

 

코로나 3단계는 생계 문제가 달려있기 때문에 쉽게 결정을 짓지 못하는 것입니다. 부디 우리 모두 방역지침 준수하고, 필요 이외의 외출은 삼가고 코로나가 잠식되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