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를 거쳐 바이럴 마케팅으로 일을 하고 있는 마케터입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일자릴 알아보다가 들어가게 된 곳을 광고대행사로, 네이버 및 오픈마켓 광고를 집행했었어요.
그리고 광고대행사를 나와 이직하게 된 곳은 대행사가 아닌 인하우스 바이럴 마케팅이었습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같은 마케팅 또는 광고를 넓고 다양하게 관리를 했다면 인하우스는 아무래도 깊게 여러 마케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나름의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현 직장은 야근이 잦아 힘들지만 그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이전까지는 해본 적이 없다고 말하면 될 것 같아요.
음... 정확히는 제대로 안 했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말하자면 "상위노출"입니다.
블로그, 카페 상위 노출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입사하고 지금까지는 카페를 주로 했었는데 요즘엔 카페가 저물어 가는 것 같기도 해서 블로그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는 체험단, 지식인, 언론보도 등등 잡다한 일을 하고 있네요.
바이럴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겠지만 현 직장에서의 목표라고 한다면 메인 키워드 검색했을 때 모두 저희 회사 글이 나오는 것인데요. 네이버 파워링크부터 시작해서 뷰탭, 지식인, 웹문서, 뉴스, 동영상까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 일은 전부 제가 하는 건 아니지만요 ㅎㅎ
바이럴 마케팅
1. 블로그/카페 상위 노출
요즘 사람들은 다 압니다. 이 글이 광고글인지, 실제 후기인지. 실제 후기를 가장한 광고글이 있긴 하지만 티가 나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시국에 상위노출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던 것이 제 생각이었어요.
답은 있다! 입니다.
제가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기에 제게 주어진 몇 가지의 정보로만 확인해보았고 상위노출(특히 1등)이 될 때와 안될 때의 차이는 확연하더라고요.
블로그를 상단에 띄우기 위해서는 체험단/기자단이라는 방법이 있고, 카페 같은 경우는 저희 회사는 제휴를 맺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작성해 보겠습니다.
2. 지식인
요즘 지식인도 보면 광고글인 거 다 압니다. 그럼에도 효과가 있다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구요.
특히나 업체명으로 검색했을 때 악의를 가지고 비방글을 다는 지식인 글도 종종 있는데요. 이럴 땐 작업하여 내려야 합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검색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기에 물건을 사기 전 후기를 보다가 업체명까지 검색을 하게 되는데 이럴 때 조금이라도 안 좋은 글이 있다면 구매가 꺼려집니다. 그렇기에 업체명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해요.
3. 언론
애드버토리얼이라고도 하는데 이게 요즘은 참 힘듭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내년이 돼야 풀릴 것 같기도 하구요. 아직까지 언론은 광고라는 인식이 없는 건지, 아니면 언론이라는 특성상 신뢰도 때문인지 효과가 있는 편이에요.
4. 웹문서
이건 제가 하는 일이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언급을 한 번 하려고 해요. 키워드 검색 시 회사 홈페이지라던가 인스타그램 등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건 백링크 작업으로 하는 것 같은데 제대로 아는 부분은 아니라 있다고만 말씀드릴게요.
이 일을 모두 하기 위해 잡다한 일들이 있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공격도 받고 힘든 위치에 있는데 배우는 게 많아서 제 생각을 정리할 겸 조금씩 마케팅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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