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

by 서내씨 2020. 8. 8.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좋아하는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 사실 하나가 아니라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하나가 "통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통계를 참 잘 해놓은 것 같아요. 물론 폐쇄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모바일 쪽으로 통계를 강화했기 때문에 더더욱 좋다고 할 수 있죠.

 

제가 통계 중에서 많이 보는 것 중 하나가 검색 유입 키워드 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제 블로그를 찾아오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키워드를 검색창에 검색해보기도 합니다. 검색해서 몇 번째에 위치해 있나 보기도 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방문자 수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죠.

 

방문자 수를 높이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넣는 제목과 내용을 쓰는 것입니다. 그 점 때문에 저는 활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티스토리는 통계 부분이 약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네이버는 다양한 통계 분석이 있는데 반해 아래 이미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방문 통계와 유입 경로밖에 없는데 자세히 나와있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가 필수이기도 하죠. 그러나 사용법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그냥 운영했었는데 분석해보고 싶은 마음에 티스토리 방문 통계에서 유입 키워드를 보았습니다.

 

 

키워드와 숫자만 나와있습니다. 매우 간소하죠. 더 자세히 보고 싶은데 '일간 / 주간 / 월간' 클릭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갔습니다.

 

제가 이제부터 티스토리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글을 보고 해 주세요. 그리고 데이터가 쌓여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은 어렵습니다 ㅠㅠ

2020/06/09 - [마케팅/구글애널리틱스 GA] -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

 


티스토리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 처음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다양한 보고서들을 볼 수 있는데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나중에 하나하나 살펴보면 되는 것이고, 오늘의 목적은 티스토리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하는 것입니다.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 -> 획득 -> 개요]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와 비슷한 화면이 뜰 것입니다. 저는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였기에 이렇게 뜨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는 이러한 보고서가 뜨지 않습니다.

 

여기서 검색 유입 키워드 확인은 'Organic Search' 이걸 눌러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럼 바로 떠요. 키워드 검색량이 순서대로 쓰면서 방문자 수(사용자), 신규 방문자, 세션(사용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탈률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검색 유입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면서 그와 관련된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날짜 선택도 가능합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올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날짜가 나와있는 부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지난 7일간의 데이터를 검색했었는데요. 원하시는 날짜를 선택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날짜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통계가 잘 되어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가 더 세부적으로 잘 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쉽게 볼 수 있는 네이버에 비해 애널리틱스는 보기도 어렵고 사용도 어렵긴 하죠.

 

하지만 사용할 줄 안다면 그 누구보다도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설치하고 나면 이건 무슨 화면인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건지.. 도저히 감을 잡기 어려우실 겁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은 해야겠는데 도저히 뭐가 뭔지 몰라서 책 사서 따라 하면서 이제 조~~ 금~~!!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나하나 조금씩 알려드릴게요. 제가 알려드린 대로 따라만 하시다 보면 여러분들도 감을 잡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도 처음에는 어려우실 거예요. 그래도 제가 클릭하라는 대로 따라 하다 보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게 되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너무 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따라 해 보세요. 그리고 제가 글을 올리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ㅎㅎ 댓글을 통해 남겨주셔도 되고, 아니면 책을 사서 따라 하셔도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책 검색하셔서 사람들이 많이 구입한 것 같은 책으로 구입하시면 돼요. 옛날 책은 지금이랑 다를 수 있으니 옛날 거보다는 최신 것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2020년 2월에 나온 책을 구입했었어요.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여러분이 원하는 데이터를 꼭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