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쉽게 알아보기

by 서내씨 2020. 6. 29.

어릴 때는 부모님 집에서 아무 생각 없이 살다가 나이가 들고 청년이 되면 부모님의 집을 떠나 어딘가로 집을 얻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큰돈을 갖고 있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청년대출", "청년 전세 자금 대출" 등을 알아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본인뿐만이 아니라 본인 주변에서 집을 나가야 한다며 대출을 알아보는 친구들도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나 청년의 나이에 대출에 대해 한 번도 알아보지 못했고, 어떻게 알아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저도 처음에 친구 도와준다고 알아보았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몇 번을 보고 또 보고 또 본 후에야 이제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청년대출, 청년 전세 자금 대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대출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청년대출을 알아볼 때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이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일 것입니다. 주택도시 기금에서 저금리로 전세 보증금을 대출해줍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청년 전세 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카드뉴스 안에 넣는 걸 깜빡하였네요 ㅠㅠ 글로 읽어주세요!

 

청년 전세 자금 대출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만 19세 ~ 34세 이하의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이어야 합니다. 또한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이면서 순자산가액이 2.88억 이하 무주택 단독 세대주여야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대출한도 최대 5천만원(보증금 80%이내)
대출금리 연 1.8% ~ 2.4%
대출기한 최초 2년, 최장 10년

 

 

신청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대출하기 전에 매물을 먼저 본 후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아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상담을 받아봤자 상담 진행이 어렵습니다.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급지급일과 주민등록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하면 됩니다. 계약 갱신의 경우에는 계약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대상 주택은 임차면서 85m2 이하의 주택인데 주거용 오피스텔도 포함이 됩니다. 85m2라고하면 약 25평 정도 됩니다. 

 

요즘 많이 듣는 쉐어하우스의 경우는 채권양도 협약기관 소유 주택에 한해 입주하는 경우 면적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임차보증금은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천만 원입니다. 최대 5천만원이지 5천만원 모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증금 7천만원 이하이면서 최대 5천만원입니다. 

 

 

자세한 금액에 대한 상담은 은행에 가서 해야겠지만, 이해를 위해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증금이 7천만원일 경우 = 7,000 * 0.8 = 5,600이지만 대출은 5,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고,

 

보증금이 5천만원일 경우 = 5,000 * 0.8 = 4,000 만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보증금 5천만원을 모두 받고 싶은 경우 6,250만원 이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250 * 0.8 = 5,000)

 


 

금리는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2천만원 이하 1.8%
2천만원 초과~4천만원 이하 2.1%
4천만원 초과~6천만원 이하 2.4%

금리에 대한 계산은 검색창에 "이자 계산기", "금리 계산기" 검색을 통해 검색하면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은행 또는 주택보증 공사에 연락하여 상담받아 보세요. 그러나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매물을 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제 주위 사람을 보면서 여러 번 느낀 점이에요!


집으로 인해 걱정이 많은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청년대출이었으면 좋겠고, 제 글로 인해 어려운 대출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