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행복주택 26형 계약금 납부 및 전자 계약 체결 진행 후기

by 서내씨 2020. 7. 28.

행복주택 26형 계약금 납부 및 전자 계약 체결 진행했던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계약금은 모두 부모님께 빌려서 제 통장에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 계약금은 약 400만원 정도였어요. 정확히는 390얼마

 

 

안내문에 나와있는데 계약금 납부 후 전자 계약을 해야 합니다.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 사이트로 들어가면 되는데, 검색창에 국토교통부만 쳐도 연관검색어로 바로 나옵니다.

 

 

행복주택 26형 전자 계약 체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맨 위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처음 로그인 버튼 화면은 바로 이 화면일 것입니다. 여기서 회원가입 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누르지 마시고, 탭에서 일반 사용자 로그인으로 바꿔주세요. 일반 사용자는 굳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휴대폰 인증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해요.

 

 

맨 위에 메뉴 중에서 공공주택 계약 -> LH전자계약을 누르세요.

 

 

여기서 유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행복주택 26형을 신청했었으니 행복주택을 눌렀습니다.

 

 

계약금 넣고 들어가 봤는데 아직 아무것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조금 기다려야 하나 봅니다.

 

 

한 시간 조금 지나 위와 같은 문자가 왔습니다. 아래 문자는 행복주택 전자 계약 체결 후 오는 문자입니다.

 

윗 문자가 오면 전자 계약을 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다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아까는 없었던 것이 생겼습니다. 전자서명 아래 주황색 서명 버튼을 누르세요.

 

 

여기서 계약서 내용 쭉 보시면 됩니다. 근데... 내가 계약서 조항을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서명하는 것 밖에 없어요...

 

서명은 공인인증서로 하기 때문에 해당 컴퓨터에 꼭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계약서 모두 읽고 준비가 되었다면, 오른쪽 위에 있는 '서명' 버튼을 눌러주세요.

 

 

서명을 하고 나면 이렇게 팝업창이 뜹니다. 그리고 아까 보았던 아래 있던 내용의 문자가 날아옵니다. 이로써 계약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해당 팝업창 내용처럼 LH청약센터에 가면 계약한 내용이 나옵니다.

 

 

계약정보조회 및 증명서 발급 또한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LH청약센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LH는 전세대출을 받는데 확정일자가 따로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 확정일자가 나오기 전까지 기다렸습니다.

 

또한, 저는 최대전환보증금을 신청하기 위해 LH에 연락을 했어요. 안내문에 나와있는 번호로 전화해서 최대전환보증금을 한다고 했었고, 관련 안내문을 메일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LH로 와서 서명할 것이 몇 개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LH에 다녀왔습니다.

 

참고로 최대전환보증금 신청 시, 계좌번호가 보증금과 최대전환보증금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에 갈 때 이 안내문을 가져가야 합니다.

 

 

계약기 수~금인데 저는 중간 목요일에 했어요. 그리고 금요일에 LH 다녀왔습니다.


 

 

월요일 점심에 확정일자가 나왔다는 문자가 날아왔습니다.

 

 

컴퓨터를 확인하니, 시점확인2와 그 아래 내용이 생겼습니다. 이걸 인쇄해서 바로 은행에 대출 계약 서류로 제출하였습니다.

 


행복주택 26형 계약금 납부하고 전자 계약 체결하고, 대출 서류 제출까지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제가 받으려는 대출은 청년맞춤형 전세대출인데, 이 상품을 아는 은행이 없어서 그냥 해달라고 했어요. 대신 서류는 모두 챙겨갔습니다. 은행 사이트에 나와있는 서류 외에도 인터넷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필요한 서류는 모두 준비해 갔어요.

 

2020/07/21 - [부동산] - 청년맞춤형전세대출 무직자도 90% 대출 가능

 

신분증, 주민등록등본(모두), 주민등록초본(모두),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임대차계약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계약금 영수증(무통장입금증)

이정도 준비했던 것 같은데, 계약금영수증은 필요 없다고 했고,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은행에서 뽑아 사용하셨어요.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덧붙이자면, 행복주택은 청약통장 해지하지 마세요!! 청약통장은 분양을 받으면 효력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임대는 효력이 사라지지 않아요. 은행원도 저한테 청약통장 해지하고 만들어야 하지 않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하지만 행복주택은 임대라 효력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꼭 가지고 계세요!!

 

 

 

댓글